지난 번에 http://bskyvision.com/122에서 If I do, If I did의 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은 If I had done의 용법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If I had done 역시 가정법인데, 과거의 상황을 가정할 때 사용된다. 과거에 실제로 일어난 상황에 반대되는 상황을 상상하면서 말할 때 사용된다. 이 문법은 가정법 과거 완료라고 불린다. 뜻이 과거 완료라서가 아니라 if 절에 사용된 동사의 시제가 과거 완료이기 때문이다. 예문을 살펴보자.


예문 1>>

The view was wonderful. If I had had a camera, I would have taken some pictures. 경관이 훌륭했어. 만약 내가 카메라를 가지고 있었다면, 나는 사진을 몇장 찍었을거야.


그때 이 사람은 사진기를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찍을 수 없었다.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면서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기에 If I had done이 사용되었다. 또 여기서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주절에 would have done이 사용된 점이다. 참고로, 가정법 과거(If I did)에서는 주절에 would do가 사용된다. 예문 하나를 더 살펴보자. 


예문 2>> 

I didn't see you when you passed me in the street. If I had seen you, I would have said hello. 난 너가 거리에서 나를 지나칠 때 보지 못했어. 만약 내가 너를 봤다면, 나는 안녕이라고 말했었을 거야.


과거의 사실에 반대되는 것을 가정하는 것이므로 역시 마찬가지로 If I had did, I would have done의 문법이 사용되었다. 


또한 가정법 과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wish를 사용하는 가정법 과거완료의 용법도 존재한다. 이때 wish 다음에 나오는 동사는 had done의 형태를 갖는다. 과거의 행동에 대한 후회, 안타까움, 아쉬움의 어감을 지닌다. 


예문 3>>

I feel sick. I wish I hadn't eaten so much cake. 나 아파. 케익을 그렇지 많이 먹지 말아야했어. 


케익을 너무 많이 먹었던 것을 후회하며 말하고 있다. 즉, 과거로 돌아간다면 많이 안 먹었을 거야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가정법 과거(If I did, I would do)와 가정법 과거 완료(If I had done, I would have done)는 정말 중요하니 꼭 제대로 익히고 넘어가자. 형태 때문에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라고 불리는 것이지, 의미적으로는 가정법 과거는 현재이고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라는 사실! 



<참고 자료>

[1] Raymond Murphy, Cambridge, Grammar in use intermediate, p. 76-77.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