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 tell와 같은 동사들은 독해를 할 때는 쉽게 술술 넘어가는데, 막상 영작을 하려거나, 회화에 사용하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은 동사들이다. 오늘 정리함으로써 앞으로는 자신감있게 이 동사들을 사용하자. 



say와 tell의 비교


tell 뒤에는 항상 '사람 + 말한 내용', say 뒤에는 '말한 내용 (+ to 사람)'이 온다. 순서가 다른 것에 주목하자. tell이라는 친구는 사람을 좋아하고, say라는 친구는 내용을 더 좋아한다. 원더걸스의 노래 텔미를 생각해보면 쉽다. "텔미 텔미 테테레테테텔미" 이 가사가 tell 다음에 사람이 온다는 것을 어느 영문법 책보다 쉽게 알려준다. 예문을 살펴보자. 


예문1>> Tell us your vacation. 너의 휴가에 대해 말해줘. 

예문2>> Sonia told me that you were in the hospital. 소니아는 너가 병원에 있었다고 나한테 말했어. 

예문3>> I told Jim not to shout. 나는 짐에게 소리지르지 말라고 말했다. 


예문4>> Ann said good-bye to me and left. 앤은 나에게 안녕이라고 말하고 떠났어. 

예문5>> The doctor said that I should rest for at least a week. 의사는 내가 최소한 일주일은 쉬어야한다고 말했어. 

예문6>> Jackie said not to tell anyone. 잭키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말했어. 


예문1, 2, 3를 보면 tell 뒤에는 사람이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say가 쓰인 예문4, 5, 6을 보면 say 뒤에는 말한 내용이 나온다. 만약 say를 활용하면서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인지도 알려주려면 예문4과 같이 'say + 말한 내용 + to 사람'와 같이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정리하면 tell 다음에는 사람, say 다음에는 내용이 온다. 꼭 기억하자!  



<참고 자료>

[1] Raymond Murphy, Cambridge, Grammar in use intermediate, p. 92-93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