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시절에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하는 동사, to 부정사만을 취하는 동사, 둘 다 취할 수 있는 동사에 대해서 공부했었는데, 막상 사용하려면 여전히 헷갈린다. 왜냐하면 단순히 "인조이 아이엔지, 마인드 아이엔지, 원트 투, 디사이드 투" 이런 식으로 외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외울 때 도움이 될만한 규칙이나 포인트는 없을까 고민하며 자료를 찾아보았다. 



▶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enjoy, mind, suggest, stop, postpone, consider, admit, 

finish, avoid, imagine, deny, quit, risk, miss, recommend, 

give up, put off, keep (on) 


몇 개의 예문을 보면서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하자


예문1>> I enjoy reading.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해.

예문2>> Sam suggested going to the movies. 샘이 영화보러 가는 것을 제안했다.

예문3>> Suddenly everybody stopped talking. 갑자기 모든 사람이 말하는 것을 멈췄다.

예문4>> She has given up trying to lose weight. 그녀는 살을 빼기 위해 시도하는 것을 포기했다. 

예문5>> They denied stealing the money. 그들은 돈 훔친 것을 부정했다. 


[2]의 설명에 의하면, 목적어로 동명사가 오는 동사들'그 전에 한 일 또는 이미 하고 있는 일'로 과거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예문1부터 5까지를 다시 살펴보자.


예문1>> I enjoy reading. 나는 책 읽기를 즐겨해. (이전에 읽어봤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것)

예문2>> Sam suggested going to the movies. 샘이 영화보러 가는 것을 제안했다. (가봤기 때문에 제안할 수 있는 것)

예문3>> Suddenly everybody stopped talking. 갑자기 모든 사람이 말하는 것을 멈췄다. (말하고 있던 것을 멈춘 것)

예문4>> She has given up trying to lose weight. 그녀는 살을 빼기 위해 시도하는 것을 포기했다. (다이어트를 시도해온 것을 포기한 것)

예문5>> They denied stealing the money. 그들은 돈 훔친 것을 부정했다.  (이미 훔친 것에 대해 부인할 수 있다)



▶ 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목적어로 to부정사가 오는 동사들'앞으로 할 일'이라는 미래의 의미가 담겨 있다[2]. 목적어로 to부정사가 오는 대표적인 동사들은 아래와 같다. 


offer, decide, hope, deserve, promise, agree, planmanage, 

afford, threaten, refuse, arrange, fail, forget, learn, 

seem, appear, tend, pretend, claim


예문6>> It was late, so we decided to take a taxi home. 너무 늦어서 우리는 택시를 타기로 결심했다. (그 당시에 결심했지만 택시를 타는 것은 미래의 일임)

예문7>> I promised not to be late. 나는 늦지 않기로 약속했다. (앞으로 늦지 않기로 약속한 것이므로 미래의 의미) 

예문8>> How old were you when you learned to drive? 너 몇살 때 운전하는 거 배웠어? (운전을 하려고 배운 것이므로 미래의 의미)

예문9>> I'm still looking for a job, but I hope to find something soon. 나는 여전히 직장을 구하고 있지만, 곧 무언가 얻게 될 것을 소망한다. (소망은 미래와 관련)

예문10>> They seem to have plenty of money. 그들은 많은 돈을 갖고 있는 것 같다. (seem to는 그냥 외우자..ㅎㅎ)



▶ 정리


목적어로 동명사를 취하는 동사들과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들에 대해 알아봤다. 꼭 기억해야할 것은 동명사를 취하는 동사들은 그 전에 한일 또는 이미 하고 있는 일로 과거의 의미가 담겨있고,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들은 미래의 의미를 담고 있다. 어떤 동사들은 약간 이 프레임에 잘 안 맞아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이것을 기본 규칙으로 삼는다면 주어진 동사의 목적어로 to부정사를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동명사를 사용해야 하는지 판별하는데 꽤 간단해진다. 




<참고 자료>

[1] http://blog.naver.com/seizeday017/221101609032 => to 부정사가 쓰일 때, 동명사가 쓰일 때 차이

[2]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88093 => 다음 백과, 설명 괜찮음. 

Posted by 톈진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황태인 2017.11.07 16: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문 관련 글도 올려주세요!! ^^

  2. 김지빈 2017.11.08 1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이렇게 언어에 담겨있는 느낌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진짜 언어를 배우는 방법인 것 같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