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대해서 알아봤다(http://bskyvision.com/178).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과거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미래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었다. 오늘은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들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의미 차이 無)


begin, start, continue, bother


위 동사들은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며 의미 차이가 없이 사용되는 친구들이다. 예문을 통해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자.


예문1>> It has started raining. = It has started to rain. 비가 오기 시작했다.

예문2>> The baby began to cry in the middle of the night. = The baby began crying in the middle of the night. 그 아기는 방 중에 울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와 달리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나 의미 차이가 생기는 동사들도 있다. 



▶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의미 차이 有)


remember, regret, go ontry, need

like, love, hate


위의 동사들이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때 to부정사를 취할 때 어떤 의미차이를 갖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1) 'remember+동명사'어떤 것을 하고 난 후에 기억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반면 'remember+to부정사'어떤 것을 하기 전에 그것을 해야하는 것을 기억한다는 뜻이다. 예문을 살펴보자. 


예문3>> I know I locked the door. I clearly remember locking it. 나는 문을 잠근 것을 알아. 나는 그것을 잠근 것을 분명하게 기억해=> 했던 것을 기억.  

예문4>> Did you remember to call your sister? 너 여동생한테 전화해야 하는 거 기억했어? => 해야할 것을 기억. 


2) 'regret+동명사'어떤 것을 하고 난 후에 유감스러워하는 것인 반면, 'regret+to부정사'해야할 것에 대해 유감스러워하는 것이다.


예문5>> I now regret saying what I said. I shouldn't have said it. 나는 내가 한 말에 대해 지금 후회해. 나는 그것을 말하지 말았어야 했어. => 했던 것을 후회.

예문6>> We regret to inform you that we cannot offer you the job. 저희는 당신에게 직업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는 것에 유감입니다. => 해야할 것에 대해 유감. 


3) 'go on+동명사'같은 것을 계속한다는 의미고, 'go on+to부정사'새로운 어떤 것을 하거나 말하는 의미를 갖는다. 


예문7>> I can't go on working here any more. I want a different job. 나는 여기서 더이상 일하는 것을 계속할 수 없어. 나는 다른 직업을 원해. => 같은 것을 계속한다는 의미

예문8>> After discussing the economy, the president then went on to talk about foreign policy. 경제에 대해 토론한 후에, 의장은 외교 정책에 대해 이야기했다. => 경제에서 외교 정책으로 말하는 주제가 바뀌었다. 


4) 'try+동명사'노력하다, 시도하다는 의미인 반면, 'try+to부정사'시험삼아 해본는 의미이다. 


예문9>> We tried to put out the fire, but we were unsuccessful. 우리는 불을 끄기위해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 노력의 의미

예문10>> 

A: I have a terrible headache. I wish I could get rid of it. 나 머리가 너무 아파. 두통을 제거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B: Have you tried taking an aspirin? 아스피린 먹어 봤어? => 시험삼아 아스피린을 먹어보라는 의미. 혹시 나아질 수도 있으니. 


5) 'need+동명사'사물이 무엇을 필요로 할 때 쓰이고, 'need+to부정사'사람이 무언가를 필요로 할 때 쓰인다.  


예문11>> My cell phone needs charging. 내 휴대폰은 충전을 필요로 해. => 사물이 무언가를 필요로 함. 

예문12>> Your hair is getting very long. It needs cutting. 너 머리카락 많이 길어졌다. 너의 머리카락은 잘리는 것을 필요로 해. => 사람의 일부분인 머리카락도 사물로 여긴다. 

예문13>> I need to get more exercise. 나는 더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해. => 사람이 무언가를 필요로 함.

예문14>> He needs to work harder if he wants to make progress. 걔가 진전을 만들기 원한다면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을 필요로 해. => 사람이 무언가를 필요로 함.


6) like, love, hate는 비슷한 특성을 가지므로 한데 모아 정리하겠다. 일단 반복된 행동에 대해 이야기할 때 like/love/hate 뒤에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가능하다. 


예문15>> Do you like getting up early? = Do you like to get up early? 너 일찍 일어나는 것 좋아해? 

예문16>> I love meeting people. = I love to meet people. 나는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해. 

예문17>> I hate being alone. = I hate to be alone. 나는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해. 


만약 이미 존재하거나 존재했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는 like/love/hate 뒤에 to부정사를 쓸 수 없고 동명사만을 사용할 수 있다. 


예문18>> Paul lives in Tokyo now. He likes living there. 폴은 지금 도쿄에 살고 있다. 그는 거기에 사는 것을 좋아한다. => 이미 도쿄에 살고 있는 상황이므로. 

예문19>> The office I worked at was horrible. I hated working there. 내가 일했던 사무실은 끔찍했다. 나는 거기에서 일하는 것을 싫어했다. => 존재했던 상황이므로. 


그리고 like는 때때로 뒤에 to부정사가 올때와 동명사가 올때 의미차이를 보인다. 'like+동명사'무언가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를 갖는 반면, 'like+to부정사'무언가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을 반드시 즐기는 것은 아니라는 뜻을 가진다. 


예문20>> I like cleaning the kitchen. 나는 주방을 청소하는 것을 좋아해. => 주방 청소를 좋아하는 경우.

예문21>> It's not my favorite job, but I like to clean the kitchen as often as possible. 내가 좋아하는 일은 아니지만, 나는 되도록 자주 주방을 청소해. 



▶ 정리


지난 번에는 동명사만을,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은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들에 대해 정리했다. 두 번의 포스팅을 통해 특정 동사들 뒤에 목적어로 동명사를 선택해야하는지 to부정사를 선택해야하는지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은 제시했다. 이제 이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서 이러한 동사들을 가지고 실제로 말도 해보고, 작문도 하면서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당연한 말로 끝을 맺는 것 같지만, 노력을 통해 얻는 실력은 결코 당연하지 않다. 



<참고 자료>

[1] Raymond Murphy, Cambridge, Grammar in use intermediate, p. 108-113

Posted by 톈진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