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없는 것 같다. 기타 치는 것이 멋있어 보여 작심하고 기타를 샀지만 며칠 딩가딩가하다 장식용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자전거 좀 타볼까 해서 좋은 자전거에, 헬멧에, 보호장구들을 구입했지만 며칠 타다가 중고나라에 내놓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토익 공부 좀 해볼까해서 토익책을 사고 학원을 등록했지만, 점수를 올리기는 커녕 학원에 출석하면 다행인 경우도 많다. 


시작이 반이다? 아니다. 꾸준히 하지 않으면 시작은 아무 것도 아니다. 분명한 동기없이 시작한다면 그 시작은 진짜 아무 것도 아니다. 확실한 동기를 갖고 시작해도 꾸준히 지속해가기가 어려운데,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한 것들은 어떠하겠는가?  


꾸준히, 성실히 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엄청난 재능이자 능력이다. 특히 외국어 공부는 꾸준히 제대로 공부한 사람만이 정복할 수 있다. 언어 체계를 배워서 자연스럽게 구사할 경지에 오른다는 것이 어찌 쉽겠는가? 당장 오늘 하루 뭔가 체감되는 성과가 없을 지라도 꾸준히 해가자! 언젠가 원하는 수준에 도달해있을 것이다. 힘내자! 


오늘은 형용사 + to부정사에 대해서 공부하려고 한다. 



'형용사 + to 부정사'로 쓰일 때 '~하기에 ~하다', '~하기가 ~하다'로 해석되는 형용사들


cheap, dangerous, difficult, easy, exciting, expensive, good, impossible, interesting, nice, safe


이러한 형용사들이 형용사 + to부정사로 쓰이면 ~하기에 ~하다, ~하기가 ~하다로 해석된다. 예문들을 통해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확인해보자. 


예문1>> This water is safe to drink. 이 물은 마시기에 안전하다. 

예문2>> Some words are impossible to translate. 어떤 단어들은 번역하기가 불가능하다. 

예문3>> The window was very difficult to open. 그 창문은 열기가 너무 힘들었다. 


위에 나열해놓은 형용사들은 이러한 뜻으로 쓰인다는 것을 기억하고 넘어가자. 



▶ '형용사 + to 부정사'로 쓰일 때 '~해서 ~하다'로 해석되는 형용사들


happy, disappointed, glad, surprised, pleased, amazed, sad, relieved


이러한 형용사들은 형용사 + to부정사로 쓰일 때 ~해서 ~하다로 해석된다. 누군가 어떤 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말할 때 사용된다. 


예문4>> I am sorry to hear that your father is ill. 나는 너의 아버지가 아프다는 것을 들으니 유감이야. 

예문5>> We were surprised to see Paul in Japan. 우리는 일본에서 폴을 만나서 놀랐다. 

예문6>> I was pleased to get your letter last month. 나는 지난 달에 너의 편지를 받아서 기뻣어.



▶ sure/certain/likely/bound + to 부정사


이 형용사들 뒤에 to 부정사가 붙으면 각각 아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sure to ~할 것이 확실하다

certain to ~할 것이 확실하다

likely to ~할 것 같다

bound to ~할 것이 분명하다


자주 사용되는 것들이니 잘 외워두면 좋을 것 같다. 


예문7>> Tom is a very good student. He's bound to pass the exam. 톰은 매우 좋은 학생이다. 그는 그 시험을 통과할 것이 분명하다. 

예문8>> He's likely to get home late tonight. 그는 오늘 늦게 집에 도착할 것 같다. 

예문9>> They are certain to win. 그들이 이길 것이 확실하다. 



<참고자료>

[1] Raymond Murphy, Cambridge, Grammar in use intermediate, p. 126-127

Posted by 톈진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