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있는 오감은 너무나 소중한 것이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촉감을 느끼고, 맛보는 능력 중에서 하나만 상실하게 되도 삶에 굉장한 어려움이 생긴다. 우리에게 이러한 엄청난 능력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ㅎㅎ 영상처리를 연구하면서 알게 되는 것은 사람의 눈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능력이다. 슈퍼컴퓨터로도 우리의 눈이 가진 능력을 다 모방해낼 수 없다. 엄청난 명품 카메라를 우리는 거저 갖고 있는 것이다. 오늘은 이러한 오감동사들이 영어에서 어떤 구조로 사용되는지 살펴보자. 



see somebody do 


see somebody do는 누군가 어떤 것을 한 것을 보았을 때 사용한다. 어떤 행위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보았을 때 사용한다. 이때는 somebody 다음에 동사원형이 쓰인다. 


Somebody did something + I saw this = I saw somebody do something. 


예문1>> I saw Tom fall of the ladder. 나는 톰이 사다리에서 떨어지는 것을 봤다. (fall 동사 원형이 쓰인 것에 주목.)

예문2>> Did you see the accident happen? 너 그 사고 일어난 거 봤어? (happen 동사 원형이 쓰인 것에 주목.)



▶ see somebody doing


see somebody doing은 누군가 어떤 것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사용한다. 어떤 행위의 중간을 보았을 때 사용한다. 이때는 somebody 다음에 동명사가 쓰인다. 


Somebody was doing something + I saw this = I saw somebody doing something. 


예문3>> I saw Kate waiting for a bus. 나는 케이트가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봤다. (기다리고 있는 전체 모습을 다 지켜본 것이 아니라 기다리고 있는 중간의 모습을 본 것이므로 waiting이 쓰인다.) 

예문4>> We saw Linda running. 우리는 린다가 뛰고 있는 것을 봤다. (뛰고 있는 전체 모습을 다 지켜본 것이 아니라 뛰고 있는 중간의 모습을 본 것이므로 running이 쓰인다.)



▶ 오감과 관련된 동사가 이런 구조로 사용될 수 있음


see 이외에도 hear, feel, smell와 같은 오감과 관련된 동사들은 이런 구조로 사용될 수 있다. 즉, 어떤 동작의 전체를 보거나 듣거나 느낀 거라면 동사원형이, 일부만 보거나 듣거나 느낀 거라면 동명사가 쓰인다.  


예문5>> I heard somebody say "Hi". 나는 누군가가 "안녕"이라고 말한 것을 들었다. 

예문6>> Can you smell something burning? 너는 뭔가 타고 있는 냄새 맡을 수 있어? 



▶ 정리


오감동사 + somebody + 동사원형: 어떤 행위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를 보거나 듣거나 느꼈을 때

오감동사 + somebody + 동명사: 어떤 행위의 중간만 보거나 듣거나 느꼈을 때


Posted by 톈진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