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구를 잘 활용하면 문장이 좀 더 세련되어 진다. 예를 들어, 


Because I felt tired, I went to bed early. 피곤했기 때문에 나는 일찍 자러 갔다.


위 문장은 문법적으로 분명히 맞는 말이지만, 아래와 같이 동명사구를 이용해 좀 더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다.


Feeling tired, I wend to bed early. 피곤했기 때문에 나는 일찍 자러 갔다.


논문을 쓰거나, 영어로 작문을 할 때 because, after, while 이러한 접속사들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문장이 너무 초딩스러워진다. 이때 동명사구를 잘 활용하면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 



동명사구가 사용될 수 있는 경우들


1) 두 일이 동시에 일어날 때


예문1>> Kate is sitting in an armchair reading a book. 케이트는 책을 읽으면서 의자에 앉아 있다. (책을 읽는 동작과 의자에 앉아 있는 동작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예문2>> Mary walked around the town looking at the sights. 메리는 경치를 구경하면서 동네를 걸었다. (경치를 구경하는 일과 동네를 걷는 일이 동시에 일어났다.) 



2) 어떤 일 도중에 또 다른 일이 발생할 때


두 일 중에서 시간적으로 좀 더 긴 일을 동명사구로 표현한다. 


예문3>> Joe hurt his knee playing football. 조는 풋볼게임을 하는 중에 그의 무릎을 다쳤다. (풋볼게임을 하는 도중에 무릎을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풋볼게임을 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더 긴 행위이므로 동명사구로 표현되었다.)

예문4>> I fell asleep watching television. 나는 티비를 보다가 잠들었다. (티비를 보는 것이 시간적으로 더 긴 행위이므로 동명사구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의미로 동명사구가 사용될 때는 while이나 when을 동명사구 앞에 넣어줘도 된다. 


예문3-1>> Joe hurt his knee while playing football. 조는 풋볼게임을 하는 도중에 그의 무릎을 다쳤다. 

예문4-1>> I fell asleep while watching television. 나는 티비를 보다가 잠들었다.



3) 어떤 일 후에 다른 일이 발생할 때


먼저 일어나는 일을 having p.p의 형태로 표현한다. 


예문5>> Having finished her work, she went home. 일을 마친 후에, 그녀는 집에 갔다. (일을 마친 것이 집에 가는 것보다 더 먼저 일어난 사건이므로 having p.p의 형태로 표현되었다. Finishing her work이 아니라는 것에 유의하자.)

예문6>> Having done the shopping, I stopped for a cup of coffee. 쇼핑을 한 후에, 나는 커피를 마시러 갔다. (쇼핑을 한 것이 커피를 마시러 간 것보다 더 먼저 일어난 사건이므로 having p.p의 형태로 표현되었다.)


이런 의미일 때는 having p.p 대신 after -ing를 사용해줘도 된다


예문5-1>> After finishing her work, she went home. 일을 마친 후에, 그녀는 집에 갔다.



4) 시간적으로 짧은 행동 다음에 또다른 짧은 행동이 일어날 때


먼저 일어나는 짧은 행동을 동명사구로 표현한다. 


예문7>> Taking a key out of his pocket, he opened the door. 주머니에서 키를 꺼낸 후, 그는 문을 열었다. (키를 꺼내고 문을 여는 것 모두 시간적으로 짧은 행동들이다. 먼저 일어나는 행동을 동명사구로 표현했다.) 



5) 어떤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때


이때 동명사구는 항상 문장의 앞에 온다. 


예문8>> Feeling tired, I went to bed early. 피곤해서 나는 일찍 자러 갔다. (일찍 자러 간 이유를 동명사구로 나타냈다.)

예문9>> Being a vegetarian, Sally doesn't eat any kind of meat. 채식주의자이기 떄문에, 샐리는 어떤 종류의 고기도 먹지 않는다. (샐리가 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를 동명사구로 나타냈다.)



▶ 정리


동명사구가 사용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두 일이 동시에 일어날 때

2) 어떤 일 도중에 또 다른 일이 발생할 때

3) 어떤 일 후에 다른 일이 발생할 때

4) 시간적으로 짧은 행동 다음에 또다른 짧은 행동이 일어날 때

5) 어떤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때

Posted by 톈진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