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5 09:24:21

안녕하세요. 비스카이비전입니다.

 

아마존 AWS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등과 같은 클라우드 서버는 안정적이고 성능이 좋지만 가격 또한 비쌉니다. 최소한 DB 서버, 웹 서버를 구동한다고 했을 때 한 달에 20, 30만원은 기본으로 서버비로 나가게 됩니다. 수익이 창출될지 아닐지 분명치 않은 서비스에 20, 30만원의 서버비를 계속해서 내는 것은 생각보다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구름 IDE 항상 켜두기 기능 무료 제공 시작

하지만 다행히 대안이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단계이거나 마이크로 웹 서버가 필요한 경우에는 구름 IDE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구름 IDE는 무료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항상 켜두기 기능"은 유료라서 실질적인 웹 서버의 역할로 활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했지만(그것도 AWS, NCP에 비해서는 훨씬 저렴합니다), 이젠 무료로도 가능합니다. 2022년 5월 22일부로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컨테이너 한 개에 대해서는 항상 켜두기를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것입니다.

 

 

항상 켜두기 기능이 왜 중요하냐면, 서버 컴퓨터는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항상 켜져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가 원할 때 언제나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구름 IDE의 항상 켜두기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공식 문서를 확인하세요.

 

2023-05-09 추가

이제는 항상 켜두기 기능이 무료가 아닌 것 같습니다. 유료 계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 동안 무료로 잘 썼는데, 아쉽네요.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니...

 

관련 글

[flask] 구름 IDE의 항상 켜두기 기능을 이용해서 flask 웹 서버 구동하기

[구름IDE] 컨테이너 실행했는데 하단에 터미널이 안 보이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