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와 톈진대학교의 순위는?(2019년 QS 세계대학평가 기준)

삶과 여행 사이/일상|2019.06.26 01:14

동국대 졸업생들에게 보내는 메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왔다. 

 

"동국대 2019년 QS 세계대학평가 454위, 국내 13위 기록."  

 

사실인가 싶어서 QS 세계대학평가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봤다. 국내 13위? 내가 예전에 입학했을 때보다 동국대의 위상이 좀 더 높아진 것 같다. 

 

=> https://www.topuniversities.com/university-rankings/world-university-rankings/2019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9

Discover the world's top universities. Explore the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9. 1,000 of the world’s top universities are ranked in the table below, with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topping the list for a record seventh consecutive y

www.topuniversities.com

 

위 사이트에서 동국대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국대 2019년 QS 세계대학평가

 

학교 측의 이메일의 내용처럼 동국대의 전세계 순위는 454위였다. 아시아에서는 91위에 랭크되었다. 그러나 국내 순위는 15위로 이메일의 내용과는 살짝 차이가 있었다. 학교에서 보내는 공식적인 이메일에서 수작을 부린 것으로 생각하고 싶진 않다. 아마도 랭킹이 일정 기간 단위로 계속해서 갱신되는 것이 아닐까? 

 

내가 석사과정을 밟았고 또 현재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톈진대학교는 2019년 기준 전세계에서 또한 중국에서 몇 위에 해당할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QS 세계대학평가를 확인해봤다. 톈진대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톈진대 2019년 QS 세계대학평가

 

톈진대학교는 전세계에서 429위, 중국에서는 21위를 기록했다. 또한 위 그림에서는 안나왔지만 아시아에서는 83위를 기록했다. 

 

두 대학에 대한 평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세계 454위의 동국대와 429위의 톈진대.  

아시아 91위의 동국대와 83위의 톈진대. 

research output 면에서 high 평가를 받은 동국대와 very high 평가를 받은 톈진대. 

 

이 지표에 의하면 동국대와 톈진대는 고만고만한 수준의 대학인 것 같다. 구지 따지자면 톈진대가 전반적으로 조금 더 나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로 아시아 1위는 싱가폴국립대가 차지했고, 2위는 홍콩대, 공동 3위는 싱가폴난양기술대와 칭화대, 5위는 북경대가 차지했다. 국내 대학 중에서는 카이스트가 8위로 가장 높았고, 서울대가 10위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동경대는 11위로 서울대보다 한 단계 낮았다(이것이 살짝 의외).

 

재미삼아 찾아봤다. 랭킹에 크게 의미두진 않는다.

부끄러워할 필요도 없고, 자만할 필요도 없는 수준의 대학에 다녔고, 다니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을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