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4 23:09:02

아래는 2015년 8월 2일에 쓴 독후감이다.

 



<스크루테이프의 편지>는 <순전한 기독교>, <고통의 문제>, <나니아 연대기> 등으로 기독교인의 사랑을 받은 C.S.루이스의 대표작 중의 하나다. 이 책의 접근방식은 다른 많은 신앙서적과 확연히 다르다. 지위가 높은 악마가 이 한 영혼을 파멸시키기 위한 전략을 다른 하급 악마에게 전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단의 전략을 오히려 생각해보면서 내가 그동안 어떤 유혹에서 취약했었는지 또 반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물론 승리의 원동력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힘만으로는 결코 사단의 술책을 이길 수 없지만 말이다. 책의 가장 앞 페이지에 있는 명언들이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중에 하나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성경말씀에 승복하지 않는 악마를 퇴치하려면, 비웃고 업신여기는 것이 상책이다. 악마는 경멸을 참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르틴 루터

"오만한 영, 악마는...놀림감이 되는 것을 참지 못한다." 토마스 모어

이 책은 총 31개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편에서 살펴본 사단의 전략에 대해 아래에 정리해보았다. 저자가 말하는 사단의 전략들 하나, 하나가 무릎을 탁 치게 만든다. 그만큼 내가 사단에게 많이 당했던 것들이다. 

1. 제대로 생각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 논증, 진짜 과학, 진리보다는 감각, 전문용어, 일상생활에만 집중하게 하는 것. 
2. 교회와 교인들에 대한 실망감으로 그들보다는 차라리 내가 낫다는 교만함을 갖게 하는 것.
3. 이미 명백히 알고 있는 의무는 등한시하면서, 어렵고 영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에만 집중하게 하는 것.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항상 꼬아서 생각하는 것.
4.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공식적이고 규칙에 매인 기도를 하게 하는 것. 예수님께 향해야 할 시선을 자신에게 향하게 하는 것. 원하는 감정의 유무에 따라 기도의 성패를 판단하게 하는 것. 자신이 만들어 낸 하나님의 속성, 형상에 대고 기도하게 하는 것.
5. 극단적 애국지사 또는 열성적 평화주의자로 만드는 것. 세속에 만족하는 마음으로 인해 죽음과 그 이후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게 하는 것.
6. 미래의 일을 끊임없이 생각하여 두려워하게 하는 것. 가까이 있는 사람에겐 악하게 대하고, 멀리 있는 사람들에게는 선의를 갖게하는 것.
7. 매사에 극단적인 경향을 갖게하여 균형을 잃고 편 가르기에 힘쓰는 것. 실제 삶에서 순종하기보다 '종교 행위'에만 집중하게 하는 것.
8. 끊임없이 유혹해서 인간의 의지를 방해하는 것.
9. 쾌락은 감소시키고 그에 대한 갈망은 증대시키는 것. 신앙에 있어서 감정기복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무시하게 하는 것. 참과 거짓, 옳고 그름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게 하는 것.
10. 나쁜 친구를 사귀어서 이중적 생활을 즐기도록 하는 것.

11. 유머를 지나치게 중시해 매사에 위안 삼고 변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
12. 불편한 감정을 묻어두고 회개하지 못하게 하는 것.
13. 정말 좋아하는 것들을 버리게 하고, 그 대신 '제일 좋은' 사람, '적합한' 음식, '중요한' 책들만 찾게하는 것. 깨달은 것을 행하지 않게 하는 것.
14. 인간이 자기에 대한 생각에 갇히게 하는 것.
15. 인간이 영원과 현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과거에 묻혀 살거나 미래 속에 살게 하는 것.
16. 학생이 아닌 비평가가 되게 하는 것. 교리보다는 형식 그 자체를 중시하게 하는 것.
17. 식탐 때문에 자비와 정의와 순종을 포기하게 하는 것.
18. 성적인 매력과 뜨거운 감정만이 결혼의 근거라고 믿게 하는 것.
19.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왜곡하는 것.
20. 현실에 존재하기 힘든 육체적 모습을 가진 배우자를 갈망하게 하는 것.

21.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것들, 육체, 시간 등을 내 것이라고 주장하게 하는 것.
22.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즐거움을 비틀어버리는 것.
23. 영성을 부패시키는 것. 기독교를 출세나 사회 정의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게 하는 것.
24. 영적으로 교만해지게 하는 것.
25. 변화와 불변을 사랑하는 것에 균형을 잃게 하고, 오로지 새 것만 원하는 욕구를 불어 넣는 것.
26. 상대방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자신의 진짜 바램은 숨겨서 점점 분열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
27. 예수님의 분명한 명령은 등한시하고 겉보기에만 영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 기도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줘서 기도하지 않게 하는 것.
28. 천국보다 이 땅에 소망을 두게 하는 것. 세속적 출세, 든든한 인맥, 안전제일주의 따위에 매진하게 하는 것.
29. 두려움 속에 비겁한 선택을 하게 하는 것.
30. '적당한' 기간동안만 견디겠다고 결심하게 하는 것. 

31. 이처럼 끝없이 유혹하려 애쓰지만 결국 패배하는 것.

마지막 항목이 참으로 위안이 된다. 사단에겐 여러 전략이 있지만 결국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사단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를 절대 이길 수 없다. 우리는 연약하여 때때로 지쳐서 쓰러지기도 하지만 주님의 은혜로 다시 시작할 것이고 결국 승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