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 차단 필요한가?

공부/컴퓨터|2020. 7. 27. 16:13

요즘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블루라이트 필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왜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것일까요?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블루라이트 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해놓았습니다.

 

"밤에 블루라이트 필터를 적용하면 수면을 방해받지 않을 수 있어요." 

 

 

즉, 한마디로 블루라이트가 숙면을 방해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왜 블루라이트가 수면을 방해할까요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빛에서 나오는 광선 중 380~500nm 파장에 속하는 파란색 계열의 빛입니다. 블루라이트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인 가시광선 중에서는 파장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큰 에너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비교적 큰 에너지를 갖고 있는 가시광선인 것이죠.

 

블루라이트는 가시광선 중에서 비교적 센 에너지를 갖고 있는 광선이다. 그림 출처: [3]

 

빛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가시광선 중에서 블루라이트가 멜라토닌의 분비를 가장 많이 억제하고요. 따라서 밤에 블루라이트를 포함해서 빛을 많이 보면, 잠을 쉽게 들지 못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밤에는 블루라이트 뿐만 아니라 빛에 노출을 적게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밤에는 활동을 멈추고 잠을 자야하는 것 같습니다. 태양과 우리의 몸이 그렇게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 순리를 자꾸 거스르고 싶어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죠.  

 

블루라이트가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계 전반적으로 인정하는 것 같은데,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을 손상시키느냐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안과학회에서는 우리 눈에 블루라이트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 그다지 해롭지 않다고 보고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밤 늦게 스마트폰을 오래 보고 있으면 눈이 많이 아프지 않나요? 저는 눈이 많이 뻐근해짐을 느낍니다. 심할 때는 두통도 오더라고요.

 

이런저런 자료를 살펴보고 저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1. 근본적으로 밤에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2. 밤에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사용을 최소화한다. 

3. 1,2번이 도저히 불가능하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거나 노트북 액정에 블루라이트 컷 필름을 부착하자. 

4. 스마트폰을 밤에 이용할 때는 블루라이트 필터를 켜자.  

 

 

<참고자료>

[1] https://www.huffingtonpost.kr/entry/story_kr_5b83878fe4b072951514395b, 허핑턴포스트, "눈 건강에 대한 블루라이트의 진실"

[2] http://www.healthumer.com/news/articleView.html?idxno=2242, 헬스컨슈머, "아직도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을 해친다고 생각하나요?"

[3] https://sites.google.com/site/mochebiologysite/online-textbook/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