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31 23:35:27

자세 추정(pose estimation)은 말 그대로 포즈, 동작, 자세를 추정하는 연구 과제입니다. 그 중에서 머리 자세 추정(head pose estimation)은 머리의 자세를 추정합니다. 

 

머리 자세 추정 연구 분야에 입문하려면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바로 pitch angle, roll angle, yaw angle입니다. 머리의 회전과 관련된 용어들입니다. 사전을 찾아봐서는 이 단어들이 어떤 뜻인지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가장 쉽게 이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그려놓은 그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림 출처: [1]

 

위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pitch angle는 머리를 끄덕이는 것과 관련된 각도입니다. 또한 roll angle은 머리를 갸우뚱하는 각도입니다. 마지막으로 yaw angle은 머리를 도리도리하는 것과 관련된 각도입니다. 

 

roll angle, pitch angle, yaw angle을 얼굴 이미지로부터 정확하게 추정해낼 수 있다면, 온라인 시험을 진행하는 중에 수험자가 컨닝을 하고 있는지 판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졸고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고요.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Orientation-of-the-head-in-terms-of-pitch-roll-and-yaw-movements-describing-the-three_fig1_27929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