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08 20:49:09

어떤 장소의 정확한 위치를 두 개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위도, 경도 좌표로 그 장소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위도(latitude)는 동서남북 중 남북에 대한 위치를, 경도(longitude)는 동서에 대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위도의 값의 범위는 -90에서 90이고, 경도의 값의 범위는 -180에서 180입니다. 위도 -90이면 남극인 것이고, 위도 90이면 북극인 것입니다. 그리고 경도의 경우 영국이 대략적으로 0이고 그로부터 오른쪽으로 가면 +가 되고, 왼쪽으로 가면 -가 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위도, 경도에 대한 개념은 갖고 계실 것이라 생각해서 긴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위도랑 경도가 헷갈리기 쉬운데, "위 아래"니까 위도로 외우시기 바랍니다.ㅎㅎ 

 

구글 어스에서 위도, 경도 좌표값 얻는 법

본론에 들어가겠습니다. 원래 위도, 경도 좌표값이 구글 지도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무슨 일인지 지금은 나오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찾게 된 방법은 구글 어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지도와 구글 어스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우선 장소를 검색합니다. 경복궁을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해보시면 위도, 경도 정보로 보이는 것이 두 군데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소창에 있는 것이 정확한 위도, 경도 정보입니다. 

 

경복궁의 위도, 경도 좌표

위도 37.579617

경도 126.977041

 

구글어스 하단에 있는 위도, 경도 정보는 해당 장소의 정확한 위도, 경도 정보가 아닌 점 유의하십시오. 

 

혹시 제가 구글 지도에서 위도, 경도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는 것이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