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2 09:32:50

테이블을 이미 만들었는데, 나중에 새롭게 열(column)을 추가해야할 일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담고 있는 테이블이 있다고 가정하고 시작하겠습니다. 

 

 

name을 나타내는 열과, score를 나타내는 열이 있는 student라는 이름의 테이블입니다. 저는 이 테이블에 id라는 열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전에 우선 .schema student로 이 테이블이 어떤 구조를 갖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확인해보니 name 열은 TEXT 타입으로 자료를 입력 받고 꼭 입력 받아야하는 상황이고, score 열은 INT, 즉 정수 자료를 입력 받는 상황입니다. 저는 이 테이블에 id 열을 추가하면서 데이터 타입은 TEXT로 하겠습니다. 이때 필요한 SQL 쿼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TER TABLE 테이블명 ADD COLUMN 컬럼명 데이터타입

 

 

열을 추가했으니, 스키마가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잘 변경되었네요. 모든 행을 읽어보니 다음과 같이 id 열은 비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변경된 테이블에 새로운 데이터를 써보겠습니다. 

 

 

잘 써졌네요. student 테이블의 모든 행을 다시 읽어보면, 새로운 행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id도 한번 추가해보겠습니다. 황병일 학생의 id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잘 추가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잘 추가되었습니다. ㅎㅎ

 

관련 글

- [sqlite3] 기본 명령어 및 create, read, update, delete 하는 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