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단(population)과 표본(sample)
모집단(population)이 연구자가 조사하고 싶은 집단 전체를 의미한다면, 표본(sample)은 연구자가 측정 또는 관찰한 결과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대통령 선거날에는 출구조사라는 것이 시행된다. 출구조사란 투표를 하고 나온 사람들 중 일부에게 오늘 누구 뽑았는지 면접 조사하는 것이다. 그것을 기반으로 대통령 당선자가 누가 될 것인지 추정한다. 이때 투표에 참가한 사람 전체가 모집단이라면, 투표 후 질문를 받은 사람들은 표본이 되는 것이다.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 즉 전수조사는 대부분의 경우에 불가능하고 굉장히 시간 및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다. 따라서 모집단의 일부를 추출해서 조사하는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을 추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표본은 물론 모집단에 가깝게 크면 클수록 좋다. 그만큼 신뢰도가 높아진다.
<참고자료>
[1] https://math7.tistory.com/13?category=471451, 나부랭이의 수학블로그 "모집단과 표본의 관계는?"
[2] https://ko.wikipedia.org/wiki/%EC%B6%9C%EA%B5%AC%EC%A1%B0%EC%82%AC, 위키피디아 "출구조사"
[3] https://origin.fandom.com/ko/wiki/%EB%AA%A8%EC%A7%91%EB%8B%A8%EA%B3%BC_%ED%91%9C%EB%B3%B8, 오리진 위키 "모집단과 표본"
[4] https://drhongdatanote.tistory.com/44, 홍박사의 데이터 노트 "모집단과 표본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