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사용해본 노트북 중 가장 고가의 노트북, ASUS TUF Gaming A15 FA506IU-HN174
안녕하세요. 비스카이비전입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다양한 PC들을 사용해볼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AMD CPU가 설치되어 있는 PC들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PC는 AMD 라이젠 7 3세대 CPU가 달려있는 ASUS 노트북입니다. 이 모델은 출시된지 1년도 더 지났는데 다나와 사이트에서 여전히 2,200,000원(2022년 6월 24일 기준)에 팔리고 있네요.
ASUS TUF Gaming A15 FA506IU-HN174 스펙
1. CPU
AMD Ryzen 7 4800H 2.90GHz
Ryzen 7이니 성능 좋은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세대(노트북 4000대는 3세대)이고요, 성능 지표가 800이니 아주 높은 편입니다. 특성 이니셜로 H가 붙어 있는데, H는 고성능 노트북을 의미합니다. 이 CPU는 8코어 16스레드입니다. 코어가 많을 수록 동시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AMD Ryzen CPU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2. RAM
DDR4 32GB RAM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RAM은 CPU가 작업을 하는 공간이므로 클수록 동시에 일을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현 시점에서도 32GB는 충분히 큰 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RAM에 대해서도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저장장치
저장장치로는 1TB의 SSD M.2 NVMe가 들어가 있습니다. HDD (hard disk drive)보다 SSD(solid state drive)가 빠른 것은 이제 다들 아실 것입니다. SSD도 발전해가면서 점차 종류가 많아지고 있는데 그 중 M.2 SSD는 NVMe와 SATA 모델로 나뉘는데 NVMe가 SATA보다 더 빠릅니다.
4. 그래픽 카드
내장 그래픽 카드 AMD Radeon(TM) Graphics 와 외장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1660 Ti 둘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 Ryzen 7에 외장 그래픽 카드도 붙어 있으니 말 다 했죠. 어지간한 고사양 게임, 영상 편집, 딥러닝 알고리즘 GPU 실행 모두 잘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5. 단자
USB 포트가 총 4개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C타입입니다. USB 3.0, USB 2.0 모두 지원합니다. 여전히 어떤 PC 주변 장치들은 USB 2.0에서만 작동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두 타입 모두 있어야 합니다.
6. 화면
15.6인치의 큰 화면을 제공합니다. 화면의 대각선 방향 길이는 39.62cm로 상당히 깁니다. 성인 남성 손으로 두 뼘 정도됩니다. 노트북으로 코딩을 할 때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14인치는 너무 작습니다. 15.6 정도는 되야 구글링 해가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할 때 역시 당연히 큰 화면이 좋고요.
7. 무게
무게는 2.3kg 정도 됩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가 탑재 되어 있는 게이밍 노트북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백팩에 넣고 다니기에 그렇게 부담되는 무게는 아닙니다.
사용 추천 대상
이 노트북과 비슷한 사양이면서 요즘 나온 모델 중에 추천할 만한 노트북의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이 노트북은 게임을 즐기시거나, 유튜브 영상 편집을 하시거나, 딥러닝 GPU 연산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본문 내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수익이 발생하여 더 좋은 글을 쓸 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