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2 00:33:12

똑같은 것을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것만큼 싫은 것도 없습니다. 이런건 기계에게 시켜야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반복문입니다. 반복문에는 크게 for문과 while문이 있습니다. hello를 5번 출력시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1. for문

코드>>

실행결과>>

 

2. while문

코드>>

 

while 문의 경우에는 조건이 충족되는 한 반복합니다. i가 처음에 0이므로 0 < 5라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while문 내부가 실행됩니다. 그리고 i = i + 1을 만나면서 i = 1이 되고, 1 < 5는 참이기 때문에 또다시 while문 내부가 실행됩니다. 이렇게 쭉 반복되다가 i = 5가 되면, 5 < 5는 거짓이므로 더이상 반복하지 않습니다. 즉, i가 0, 1, 2, 3, 4일 때 print("hello")가 실행되므로 총 5번 hello를 출력하게 됩니다. 

 

실행결과>> 

 

3. break

반복문에서 탈출해야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 무한루프를 걸어뒀을때 말이죠. 이때는 break를 사용하면 됩니다. 

 

코드>>

while의 조건을 True로 해서 무한루프(무한으로 반복됨)가 되게 했고, i가 3이 되면 반복문을 탈출하도록 코딩했습니다.

 

 

실행결과>>

 

4. continue

반복문 내에서 continue를 만나면 그 아래는 더이상 실행시키지 않고 반복문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코드>>

 

i가 3일때는 print("i가 3이 아니라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행결과>>

 

 

i가 3일 때는 "i가 3이 아니라서.."라는 문구가 출력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어떨때 쓰냐 물으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continue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