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ab+python] 코랩 한번에 몇개 세션 활성화 가능? (코랩 리소스 한도)

코딩/python|2020. 7. 23. 23:07

구글 코랩에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세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 갯수가 상수로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바뀝니다. 어떤 경우에는 2-3개, 어떤 경우에는 하나의 세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가능한 갯수를 초과했을 때는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세션이 너무 많음."

 

 

그러면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세션을 종료하던가, 지금 활성화하려고 하는 세션을 활성화하지 않던가 해야합니다. 

 

 

또한 colab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기도 합니다. "GPU 백엔드에 연결할 수 없음"

 

 

이런 경우에는 GPU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코랩에는 소수의 사람들이 독점적으로 너무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런 정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colab을 좀 더 많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colab pro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합니다. 

 

 

<참고자료>

[1] https://research.google.com/colaboratory/faq.html#usage-lim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