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8 13:42:34

root 패스워드를 변경하려면 우선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mysql이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안에 있는 user 테이블에 root 패스워드가 저장되어 있거든요. 

 

따라서, 먼저 USE mysql을 명령해줍니다. 

 

MariaDB [(none)]> USE mysql

 

 

그 다음에 user 테이블에서 user가 root인 행에서 password 컬럼의 값을 password('원하는비밀번호')로 업데이트 해주면 됩니다. 

 

MariaDB [mysql]> UPDATE user SET password = password('원하는비밀번호') WHERE user = 'root';

 

주의: 원하는 비밀번호에는 각자가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참고: 여기서 password() 함수는 비밀번호를 암호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 수정이 바로 적용되도록 FLUSH PRIVILEGES;를 명령해줍니다. 

 

MariaDB [mysql]> FLUSH PRIVILEGES;

 

 

또한 user 테이블에서 root 사용자의 plugin이 무엇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MariaDB [mysql]> SELECT user, host, plugin FROM user;

 

 

만약 mysql_native_password가 아니고 unix_socket과 같은 다른 값이 들어가 있다면 mysql_native_password로 업데이트해줍니다. 

 

MariaDB [mysql]> UPDATE user SET plugin='mysql_native_password' WHERE user='root';

 

 

이번에도 역시 FLUSH PRIVILEGES;를 명령해서 수정사항이 바로 적용되게 하겠습니다.

 

MariaDB [mysql]> FLUSH PRIVILEGES;

 

 

그럼 이제 exit; 로 나간 후에 바뀐 비밀번호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mysql -u root -p

 

 

바뀐 비밀번호로 접속이 잘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