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5 20:10:33

git은 2021년 8월 13일을 기점으로 본인 인증을 하는데 있어서 비밀번호 인증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인증을 위해 personal access token을 사용해야 합니다.

 

 

git push하실 때 비밀번호로 시도하면, Support for password authentication was removed on August 13, 2021. Please use a personal access token instead. 라는 메시지를 만나게 되실 것입니다. 토큰 유효 기한이 다 되었다는 이메일이 와서 그냥 비밀번호로 시도해봤는데 역시 안 되더군요. 그러면 엑세스 토큰을 다시 발급 받으러 가보겠습니다. 발급할 때마다 방법을 까먹어서 정리해봅니다. 

 

엑세스 토큰 발급 방법

1. 사용자 이미지 옆 화살표를 클릭한 후 [Settings]를 클릭합니다.

 

 

2. 왼쪽 메뉴 중에 [Developer settings]를 클릭합니다. 

 

 

3. [Personal access tokens]를 클릭합니다.

 

 

4. [Generate new token]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토큰 발급 관련되어 기입해야 할 것들을 기입합니다. Note에 토큰에 대한 설명을 기입하시고, 토큰 expiration을 설정합니다. 저는 보통 90 days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90일 뒤에 이 토큰은 소멸됩니다. No expiration으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비밀번호도 자주 바꿔줘야 하듯이 토큰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Select scopes는 repo만 체크해줍니다. 

 

 

6. [Generate token] 버튼을 클릭하면, 토큰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 생성된 토큰 정보는 생성 시점에 딱 한 번만 보여주기 때문에 복사해서 메모앱 등에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또 생성하셔야 합니다.  

 

 

이제 새로 발급 받은 personal access token으로 git push를 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잘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