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bskyvision: ~#
방명록
태그
RSS

<닫기>

3,585,391/3,798/595

프로필사진
수많은 소음 속에서 신호를 찾아가는 bskyvision입니다.


<닫기>

  • leon_choi이(가) 08.10에 작성한 댓글: 멋쟁이.
  • 꼬장이이(가) 07.25에 작성한 댓글: test.

<닫기>

2021-01-09 15:49:29

리눅스에서 rm 명령어는 파일을 지울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여기에 -r 옵션을 붙여주면 폴더를 지울 수 있게 되고, 또한 -f 옵션을 붙여주면 강제로 지워버립니다. 

 

만약에 실수로 rm -rf * 을 명령해주면 현재 디렉토리 내에 있는 파일들과 폴더들을 모두 지워버립니다. 여기서 *는 모든 파일을 의미합니다. 

 

의도한 것이라면 뭐 괜찮겠지만, 의도하지 않은 것이라면 대형 참사죠. 사람은 언제든 타이핑 하다가 실수할 수 있으니 최대한 rm -rf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사용해야하는 불가피한 경우들도 많이 있겠습니다만.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가 최근에 rm -rf로 곤란한 상황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crontab으로 주기적으로 어떤 코드를 자동으로 실행시키는 부분을 구현하던 중 코드 내 rm -rf 부분에 띄어쓰기가 잘못되면서 많은 파일들과 폴더들이 한번에 삭제되어 버렸답니다..ㅜㅋㅋ 중요 파일들을 백업해놔서 다행이지, 아니었으면 정말 큰일날 뻔 했습니다. 

 

bskyvision의 추천글

자주 사용하는 리눅스(우분투) 명령어 정리

 

 

 

 

 

 

 

 

  1. 김치트름이(가) 2021.05.16 00:34에 작성한 댓글:
    ㅠㅠ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 감사드립니다   주소   수정/삭제   답글
  2. RANDOM이(가) 2021.12.12 21:40에 작성한 댓글:
    rm -rf /라도 하면 삼가 고리눅스의 명복을 빕니다 (TMI: 이사이트 처음오자마자 밑에 어? bash인가? 하고 rm -rf /했다가 검색기능인걸 알아냄)   주소   수정/삭제   답글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