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natural scene을 볼 때 한 눈에 얻는 정보는 무엇인가? 그리고 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얻는 정보는 어떻게 변하는가? natural scene이란 컴퓨터로 만들어진 합성 이미지가 아닌 카메라로 촬영해서 얻은 이미지를 의미한다.
22명의 피실험자들에게 90장의 natural scene 이미지(46장의 야외사진, 44장의 실내사진)를 27, 40, 53, 67, 80, 107 또는 500ms 동안 보여준다. 그러고난후 무엇을 봤는지 자세하게 묘사하라고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작성을 요구한다. "도시 장면. 오른쪽에 큰 빌딩을 봤고, 가게를 지나가는 사람들을 봤다. 또한 나무들도 있었다. 대부분의 나무들은 왼쪽에 있었다."
이렇게 묘사한 것들을 또다른 5명의 피실험자에게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도록 했다. 실내, 야외, 생물, 무생물, 모양 및 감각 관련, 이벤트 관련. 그리고 그 6개의 카테고리 내에는 각각 하위 카테고리들이 있다. 계속해서 분류해간다.
저자들은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현상을 관찰했다.
사람들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natural scene을 보더라도 많은 object-level 정보와 scene-level 정보를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잠깐 이미지를 볼때는 실내 이미지보다 야외 이미지를 더 잘 인식한다고 보고했다. 또한 sensory-level 및 feature-level 정보 인지(nonsemantic-level 정보)가 semantic-level 정보 인지보다 선행한다는 것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