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20:11:40

API 서버를 개발하고 있다면, http 요청들에 대해서 API 서버가 어떻게 응답을 하는지 테스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httpie와 postman 등이 있습니다. httpie는 CLI 프로그램이고, postman은 GUI 프로그램입니다. 

 

httpie

httpie를 pip로 설치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pip install httpie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겠습니다.

 

http -v GET www.example.com

 

다음과 같이 상태 코드로 200이 나왔다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제대로 처리하였다는 뜻입니다. 주로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의해 요청된 html 문서를 잘 제공했다는 의미로 쓰입니다[1]. 

 

 

이번에는 일부러 없는 페이지를 요청해보겠습니다. 

 

http -v GET www.example.com/hi

 

이번에는 404 상태 코드가 반환되었습니다. 서버에 요청한 페이지가 없을 때는 404가 나옵니다. 

 

 

postman

GUI 형태의 ht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postman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https://www.postman.com/downloads/에 들어가셔서 [Windows 64-bi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폴더에 다음과 같은 설치 프로그램이 있을 것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설치하시다 보면 회원가입도 필요한데, 절차가 복잡하지 않으니 그냥 절차에 따라 회원 가입하시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사이트에 요청을 보내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우선 http 메소드를 GET으로 설정하신 후 URL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S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응답 결과가 나옵니다. 역시 200 OK의 상태 코드가 반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위키백과, HTTP 상태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