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5 10:29:56

cmd를 열고 python을 입력했을 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환경변수가 설정되지 않은 것입니다. 

 

 

어느 디렉토리에서 작업을 하고 있든지 관계없이 쉽게 python을 사용하고 싶다면, 파이썬을 PATH에 추가해줘야 합니다. 파이썬을 설치할 때 PATH 추가 체크박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것을 체크해줬다면 알아서 추가해줍니다만, 그렇지 않았다면 직접해줘야 합니다.

 

우선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의 경로를 알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 파이썬 3.7버전은  C:\Users\Sim\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 에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경로를 찾아가는 중에 "나는 왜 AppData 폴더가 없지"하고 당황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런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위와 같이 [보기]를 클릭하신 후에 [숨긴 항목]을 체크해주시면 AppData 폴더도 보이게 됩니다. 있긴 있었는데 숨어 있었던 것입니다. 

 

아무튼 python.exe 가 있는 위치를 찾아냈다면 이제 환경변수를 추가해주러 가야합니다. cmd에서 sysdm.cpl ,3을 입력해주시면 시스템속성 고급탭이 바로 열립니다. 거기서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한 후 시스템 변수 내에 있는 Path를 클릭한 후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C:\Users\Sim\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

 

 

C:\Users\Sim\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Scripts

 

를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이제 언제 어디서든지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이 어렵다면 그냥 파이썬 다시 설치하시면서 PATH 추가 체크박스만 잘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관련 글

[sqlite3] 윈도우 10에 sqlite3 설치 및 환경변수 path 설정하기  

윈도우 실행창에서 명령어로 시스템 속성창 열기, sysdm.c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