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7 23:45:57

MySQL의 GUI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중에 대표적인 것은 MySQL Workbench입니다. MongoDB의 경우에는 MongoDB Compass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DBMS에 따라 각각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쓰는 것은 조금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DBeaver입니다. 디비버라고 부릅니다. 

 

 

비버 그림 귀엽죠? "Free Universal Database Tool"이라는 구문에서 DBeaver가 DBMS를 넘어서서 범용적으로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DBeaver에서 지원하는 DBMS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MySQL, PostgreSQL, Oracle Database, SQL Server, SQLite, MongoDB, MariaDB 등

 

윈도우 PC에 DBeaver 설치하기 

오늘은 윈도우 PC에 DBeaver를 설치한 후 MySQL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https://dbeaver.io/download/ 에 접속합니다. 

2) Windows (installer)를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dbeaver-ce-23.0.4-x86_64-setup.exe를 실행하여 DBeaver를 설치합니다. 세부 버전은 다운로드 받으시는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다음, 다음, 다음을 눌러가며 설치를 진행합니다.

 

5)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DBeaver를 실행합니다. 

 

6) Connect to a database 창에서 MySQL을 선택합니다.

 

 

7) Server Host, Port, Username, Password 등의 접속 정보를 기입합니다. 

 

 

8) DB명을 더블클릭하여 DB 서버에 접속합니다. 제대로 연결되었다면 안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