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7 22:27:57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전자메일을 송신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통신 포트는 25번을 사용합니다. 파이썬에서 이메일 전송관련 라이브러리 이름이 smtplib인 것도 이것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POP는 Post Office Protocol의 약자로 전자메일을 수신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통신 포트는 110번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전송용 수신용 프로토콜이 따로 존재하는 이유는 메일을 보내는 사람의 pc와 메일을 받는 사람의 pc가 항상 켜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내는 사람은 이메일을 SMTP을 활용하여 메일 서버에 전송하고, 받는 사람은 POP을 활용하여 메일 서버로부터 이메일을 수신합니다.

그러면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는 무엇일까요? POP는 메일 서버로부터 이메일을 다운로드 받고 서버에는 더 이상 이메일을 두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한 pc에서 이메일을 pop로 수신하고 나면 다른 pc에서는 그 이메일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회사 pc에서 확인한 이메일을 집 pc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 IMAP는 이메일을 메일 서버로부터 다운로드를 받는 것이 아니라 메일 서버에 접근해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한번 어떤 pc에서 이메일을 확인했더라도 다른 pc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IMAP는 143번 포트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