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5 23:30:35

이직 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제가 잘 모르는 용어가 새삼 참 많다는 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ERP도 제게 그러한 용어 중 하나입니다.

 

ERP는 전사적 자원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기업의 모든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RP는 회사의 인사, 재무, 생산, 판매, 운영 등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 안에 구축해 각각의 정보와 자원을 유기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빠른 의사결정과 업무 진행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2]. 그룹웨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그룹웨어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고, ERP는 사무를 볼 때 도움을 주는 현황표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3].

 

ERP 프로그램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독일의 SAP입니다. SAP는 회사 이름이기도 한데, 독일의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그 외에도 Oracle, 마이크로소프츠, 더존비즈온, 영림원, 가비아 등의 회사가 ERP를 제공한다고 합니다[2].  

 

참고자료

[1] https://www.ecount.com/kr/ecount/trial/what-is-erp  

[2] https://library.gabia.com/contents/9225/

[3] https://namu.wiki/w/SAP(%EA%B8%B0%EC%9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