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6 20:08:19

오늘은 배치 파일로 특정 실행파일을 종료시키고 실행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프로그램을 종료시켰다고 생각하는데, 제대로 종료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는 돌아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열어보시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는 살아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에 실행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배치 파일로 특정 실행파일 종료하기 실행시키기

우선 바탕화면에서 메모장을 엽니다. 바탕화면에 abc.exe라는 실행파일이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메모장에 작성합니다. 

 

@echo off
taskkill /IM abc.exe /t /f
start /d "C:\Users\%username%\Desktop\" /b abc.exe

 

여기서 두번째 행의 의미는 실행중인 abc.exe를 죽이겠다는 뜻이고, 세번째 줄의 의미는 바탕화면에 있는 abc.exe를 실행시키겠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세번째 줄에서 %username%은 사용중인 PC의 사용자 이름을 자동으로 받아주는 코드입니다. 만약 abc.exe가 창이 최소화된 상태로 실행되기 원한다면 abc.exe 앞에 /min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echo off
taskkill /IM abc.exe /t /f
start /d "C:\Users\%username%\Desktop\" /b /min abc.exe

 

다 작성하신 후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주셔야 하는데,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하신 후에 파일 이름의 확장자를 .bat으로 합니다. 

 

 

이렇게 세팅하신 후에 저장을 해주시면 바탕화면에 run_abc.bat이라는 배치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찾으시면 됩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시면 abc.exe가 실행중이었다면 종료시킨 후에, 다시 실행시킬 것입니다. 따라하신 분들은 의도하신 대로 잘 되시나요?

 

배치 파일은 제가 많이 작성해본 경험이 없어서 왕초보 수준인데, 앞으로 사용해가면서 자주 쓰이는 문법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2022-09-07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