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6 18:41:00

엑셀 문서를 보다보면 범위를 선택하는 부분에 달러 기호 $가 들어가 있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기호가 왜 필요한 것인지 예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회사에 지원한 지원자들의 이름과 출신 지역이 엑셀 파일에 정리되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요즘 출신 지역을 따지는 회사는 없겠지만, 그냥 예시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각 지역별로 몇 명의 지원자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먼저 서울 출신 지역 사람수 셀을 채워보겠습니다. 

 

=COUNTIF(L9:L15, N9)

 

 

이렇게 입력하면, 서울 출신 지원자가 2명이라는 정보가 셀에 입력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아래 셀들도 수식을 입력해야겠죠? 그런데 이때 그냥 서울 출신 지역 사람수 셀을 드래그해서 내리면 수식이 원하는 대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COUNTIF의 범위는 L10:L16으로 고정되어야 하는데 L11:L17, L12:L18 이런 식으로 행 번호가 하나씩 증가해버렸습니다.

 

 

지금 COUNTIF의 범위는 L9:L15로 고정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때 고정시키고자 하는 행, 열 앞에 $을 붙여주면 됩니다. 지금은 L과 숫자 사이에 $을 넣어주면 됩니다. 

 

=COUNTIF(L$9:L$15, N9)

 

 

이제 수식을 자동적용하기 위해 드래그를 하여도 L9:L15는 고정되어 있고, N9만 N10, N11, N12 이런 식으로 적절하게 증가됩니다. 

 

 

이것이 엑셀에서 $ 기호가 범위와 관련해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