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2 09:18:24

한 편의 학술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적게는 20편, 많게는 60편의 참고문헌을 인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LaTeX에서 참고문헌을 작성하고 인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제목의 논문을 참고문헌 목록에 넣고 싶다고 가정하겠습니다. 

 

"A Blind Stereoscopic Image Quality Evaluator With Segmented Stacked Autoencoders Considering the Whole Visual Perception Route"

 

그러면, 먼저 Google Scholar에 들어가셔서, 입력창에 논문의 제목을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해당 논문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제 여기서 아래서 두번째에 위치한 큰따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인용 창이 뜰 것입니다. 

 

 

여기서 아래쪽에 있는 BibTeX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bib 파일에 붙여줍니다. 이러면 참고문헌 작성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이것을 어떻게 논문 상에서 인용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article{ 뒤에 있는 yang2018blind를 \cite{}안에 넣어준 후에 .tex 파일 내 원하는 문장 뒤에 붙여주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말입니다.  

 

 

참고로 인용할 때는 \cite{ }를, 표, 그림, 공식을 참조할 때는 \ref{ }를 사용합니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참고문헌 목록에 잘 올라갔고, 또한 그 논문이 [1]의 형태로 인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런 방식으로 작성한 참고문헌에 대한 정보가 온전치 않아서 다듬어줘야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런 방식으로 참고문헌을 모두 작성한 후에, 원고를 제출하기 전에 참고문헌에 대해 누락된 정보가 없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한 후에 제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