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kyvision RSS 태그 관리 글쓰기 방명록
2021-03-23 14:15:00
728x90

자신이 개발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현재 모두 깃과 깃헙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최소한 깃과 깃헙의 존재는 알고 있을 것이다. 

 

나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깃과 깃헙을 사용해왔다. 

 

1) 내가 깃, 깃헙을 처음 사용하게 된 계기는 컴퓨터비전 관련 오픈소스 코드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실행해보기 위함이었다. 신세계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스 코드를 공유할 수 있구나.' 

 

2) 그 다음에는 개발한 소스코드를 백업하기 위해서 깃헙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저장소 등에 코드를 백업하는 것은 너무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이다. 깃, 깃헙을 이용하면 훨씬 쉽게 원격 저장소에 소스 코드를 백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또한 직접 개발한 소스코드를 공유하는 목적으로 깃헙을 사용했다. 공유를 해야 내가 개발한 것의 퀄리티가 어떤지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4) 협업을 위해 깃과 깃헙을 사용했다. 누군가와 함께 일할 때는 깃헙이 필수다. 

 

<Do it! 지옥에서 온 문서 관리자 깃&깃허브 입문>은 유튜브 채널 "생활코딩"의 깃, 깃헙 강의를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다. 생활코딩의 주강사인 "이고잉"님은 정말 존경스러운 분이다. 지금껏 그분의 무료 강의를 통해 배운 것이 정말 많다. 특히 웹 개발 부분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 정말 쉽고 친절하게 잘 가르쳐주신다.  

 

개인적으로 Do it 시리즈는 최소 평타는 친다고 생각한다.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나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울 때는 책으로 배우는 것을 추천하진 않는다. 일단 만들고 싶거나 만들어야 하는 것을 무작정 구글링해가면서 해보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해서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에 관련 책을 읽으면 그때는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이게 이래서 이런 거구나', '이게 그런 뜻이었구나'와 같은 깨달음이 생기면서 모호했던 것들이 분명해진다. 

 

이 책은 깃, 깃헙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충분히 다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단순화시킨 예제들을 통해서 깃과 깃헙의 본질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다. 깃과 깃헙을 사용해보고 싶거나, 좀 더 잘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께 일독을 권한다.

 

 

(이 독후감은 2021-3-19에 작성했습니다.)

댓글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 글을 읽던 중에 궁금했던 부분은 질문해주세요.

* 칭찬, 지적, 의문, 격려, 감사표현 등을 남겨주세요.

*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욕설과 광고를 담은 댓글은 가차없이 삭제합니다.


  1. 꼬장스카이비전@2021.03.23 15:29 ~$ 오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작성]
guest@이름 ~$
guest@패스워드 ~$
guest@홈페이지주소작성 ~$

guest@댓글작성 ~$




bskyvision. Designed by bsky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