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1 20:51:05

클라우드 기반의 웹 서버를 운영하다보면 해당 서버로 이미지 등의 파일을 보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그때 파일질라(filezilla)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이름이 다소 촌스럽지만,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는 파일질라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platform=win64 

 

FileZilla 사용법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설치하신 후에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ssh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이용하시려면 호스트에 sftp://123.456.789.123 과 같이 "sftp://아이피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용자명, 비밀번호, 포트를 각각 입력합니다. 

 

2. [빠른 연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상태 메시지에 "디렉터리 목록 조회 성공"이 출력될 것이고, 우측에 비어 있던 리모트 사이트에 내용이 채워질 것입니다. 

 

 

3. 이제 좌측 로컬 사이트에서 보내고자 하는 파일의 경로를 선택하시고, 우측 리모트 사이트에서는 그 파일을 받을 경로를 선택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우측 리모트 사이트의 경로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시면 엄한 곳에 파일이 전송될 수 있습니다. 

 

4. 좌측 로컬 사이트에서 보내고자 하는 파일을 우클릭하면, 메뉴 중에 업로드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시면 리모트 사이트의 해당 경로로 전송됩니다. 

 

 

리눅스 서버라면 ls -al 등으로 파일이 잘 전송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마 목록에 해당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