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1 20:58:18

웹사이트 주소를 살펴보면, http://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https://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로 시작하는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다음과 같이 "주의 요함"이라는 메시지가 떠 있습니다.

 

 

클릭해보면,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정보를 주고 받는데, HTTPS가 사용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 그 데이터가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송수신되기 때문에 타인에게 노출된다면 쉽게 도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HTTP 뒤에 S가 붙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SSL 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해당 서버에 적용해야 합니다. 

 

호스트센터 SSL 인증서

SSL 인증서를 판매하는 곳은 여러 군데가 있지만, 저는 최근에 호스트센터(HOSTCENTER)를 사용해봤습니다. 

https://www.hostcenter.co.kr/SSL/SelectSSL

 

 

다양한 SSL 인증서가 있는데, 이 중에서 저는 가장 저렴한 Alpha DV 인증서를 신청해서 사용했습니다. 부가세 포함하면 1년에 55,000원입니다. 인증서에 따라 보안의 정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호스트센터 쪽에 문의를 해보면 현재 자신에 상황에 맞는 인증서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나면, http -> https로 바뀝니다. 사용자에게 조금 더 안전한 사이트라는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해선 SSL 인증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